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독의 변천사와 유래, 상징적인 외모특징, 불독의 성격과 그에 따른 관리법

by haru-9428 2024. 11. 1.

불독 사진

불독의 변천사와 유래

불독은 특징적인 외모와 친근한 성격으로 지금까지 사랑받는 반려견 중 하나입니니다. 이들은 독특한 역사를 거쳐서 현재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불도그의 유래와 변천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그들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알아봅시다. 불도그(Bulldog)는 중세 잉글랜드에서 유래되어졌으며, 불(bull), 독(dog)의 어원에서 보듯이, 이들은 처음 황소와 싸움을 위해 교배된 견종입니다. 당시 잉글랜드에서는 불베이팅(bull-bating)이라는 불도그를 이용하여 황소와 싸우는 스포가 유행하였습니다. 불베이팅은 13~19세기 초반까지 이어졌으며, 불도그는 특유의  근육질인 체형과 체력이 좋아서 이 싸움을 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1985년에 접어들면서 동물학대 금지라는 법이 통과되면서, 이 스포츠는 금지되었고 그 이후 불도그의 역할도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불도그는 반려견에 적합하게 교배되면서, 이들의 공격성은 약해지고 온순해지면서 현재의 모습으로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중반에 불도그가 프랑스와 미국으로 전해지면서 다양한 교배가 이루어졌습니다. 프랑스에서는 불도그를 작게 만들기 시작하면서 지금의 프렌치 불도그(French Bulldog)가 나타났습니다. 프렌치 불도그는 기존의 불도그보다 크기가 작고, 귀가 위로 세워져 있는 모습의 외모로, 인기를 끌면서 고유의 견종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미국에서도 인기가 이어졌고 20세기에 들어서는 미국에서는 미국식 불도그(American Bulldog)가 탄생하였으며, 이후에 더 불도그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현대의 생각하는 대표적인 불도그는 영국에서 표준의 기준으로 되어있는, 잉글리시 불도그(English Bulldog)로 , 이들은 짧고 난잡한 코와 , 야무진 몸통 그리고 주름진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1800년대에 영국의 애견협회에서 이들을 표준화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들의 모습은 초기의 불도그와 차이가 있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견종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불독의 상징적인 외모 특성

불독은 개성 있고 상징적인 외모를 가진 견종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짧고 다부진 체형, 주름진 얼굴과 그들 특유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지금껏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견종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이들의 상징적인 외모에 대해서 체형과 피부와 털 그리고 머리 얼굴로 나누어서 그들의 상징적인 외모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불도그의 체형은 보통 단단한 체격을 가지고 있으며, 굳건한 편에 속합니다. 이들은 대체적으로 체중이 18~23kg 정도 나가며, 체고는 대략적으로 31~40cm 정 돼 되며, 중현견으로 분류됩니다. 이들은 신체가 넓고 두꺼우며 강인한 앞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체구가 짧고 다부진 인상을 줍니다. 과거 투견목적으로 개량되었던 결과로, 이들은 체형이 균형 잡히며 강인한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도그의 앞다리는 살짝 벌어져 있는 모음으로 되어있으며, 이는 몸 전체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짧은 뒷다리와 조화를 이루어 매력적이나, 이들의 다리는 짧고 체중이 많이 실려서 뛰거나 달리는 행동에는 약한 편입니다. 불도그의 얼굴은 주름이 많고 깊게 있으며, 이마와 코주위에 특히 더 강하게 주름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름진 얼굴은 과거의 투견으로 활용되었을 때부터 보호하기 위해 발전된 요소로, 이들의 상징적인 외모 매력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주둥이는 짧고 납작하며, 이는 공격적인 힘을 높이기 위해 발전된 요소지만, 호흡 문제에는 취약한 편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현재의 불도그는 호흡문제가 자주 발생하며, 무더운 더위에서는 취약한 편이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불도그의 입은 넒고, 아래턱이 돌출된 언더바이트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아랫니가 윗니보다 더 나와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눈은 어두운 색을 주로 가지고 있고 둥글며 큰 편이고, 귀는 로즈이어라고 하여 귀 끝이 뒤쪽으로 접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이들이 더 개성 있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불도그의 피부는 두꺼운 편이고, 부드러우며 특히 얼굴과 목 가슴에 주름이 많고 깊게 자리 잡아 있습니다. 이 주름은 불도그의 상징적인 외모적 특징으로 자리 잡았으나, 피부사이에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서 피부질환에 취약한 편입니다. 이들은 따라서, 주름 관리를 정기적으로 해주셔야 하며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불도그의 털은 짧고 부드러우며, 털색은 다양합니다. 브린들(Brindle), 화이트, 페일(Fawn) , 빨강, 흰색 등 다양한 조합으로 나타납니다. 이들의 짧은 털 덕분에 관리가 쉬운 편이나, 추위에 약할 수 있어서 이 부분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불독의 성격과 그에 따른 관리방법

불독의 외형은 겉으로 봤을 때에는 강인한 인상을 주지만, 이와 달리 이들은 온순하며 차분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족과 주인에게도 애정이 깊은 견종 중 하나입니다. 이번글에서는 불도그의 성격적 특성과 그에 따른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불도그는 강인한 외모와 달리, 침착하고 느긋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외부자극에도 크게 반응하지 않는 편입니다. 이들은 이러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조용하고 침착한 환경에서 잘 생활하며, 어린 아이나 노인들과도 충분히 잘 어울리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불도그는 주인에 대한 애정이 두터운 편이며, 충성심이 강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인과의 유대감이 강하며, 주인에게 헌신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혼자 있는 시간을 싫어하는 편이어서 추후에 분리불안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교감과 관심을 가지면서, 이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도그는 에너지가 낮은 견종 중 하나로, 행동이 느리며 과도한 활동보다는 짧은 활동에서 더욱 만족을 보입니다. 이는 겉으로 보기에 게을러 보이지만, 이들 스스로 체력을 아끼기 위한 행동으로, 이들에게는 활동 후에 충분한 휴식을 제공해주셔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들은 과도한 활동보다 짧은 활동을 하는데, 이는 짧은 다리와 무게가 체중으로 실리면서 과도한 활동에서는 피로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에게는 하루에 10~20번 정도의 산책이 적절하며, 그 후에도 충분한 휴식을 가지면서 짧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이들은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불도그는 비만이 되면 구조적 문제로 인하여 호흡기 질환에 문제가 생기며, 관절질환에도 매우 취약합니다. 이들에게는 정해진 시간에 정량의 식사를 제공하고, 귀찮아하더라도 짧지만 규칙적인 활동을 통해 이를 예방하셔야 합니다. 불도그는 주름지고 두꺼운 피부를 가지고 있어서 이에 따른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얼굴 부분에는 주름이 많아서 습기가 차거나, 외부자극에 취약한 편이셔 이는 추후에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털은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깨끗한 천이나, 물티슈로 주름 사이사이 꼼꼼하게 닦아주시고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불도그의 겉모습과 달리 매우 느긋하고 온순하며, 애정이 많은 견종입니다. 이러한 이들의 성격으로 이들은 반려견으로서 충분히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여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질환, 관절 드에 취약할 수 있어서 이에 따른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잘 관리만 해주신다면, 불도그는 충분히 건강하고 애정 어린 반려견으로 만들 어 줄 수 있습니다.